/
WORK
/
Spotify
UX/UI 디자인
spotify
spotify
프로젝트 유형
그룹 프로젝트
그룹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피그마
프로토파이
피그마
프로토파이
기간
5개월
(디자인: 2일)
5개월
(디자인: 2일)
디자인 스킬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테스트, 프로토타이핑,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테스트, 프로토타이핑,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팀원
디자이너 1명
엔지니어 2명
데이터 애널리스트 3명
디자이너 1명
엔지니어 2명
데이터 애널리스트 3명
프로젝트 요약
이 프로젝트는 코넬 테크 대학원과 파슨스 디자인 스쿨이 협업하여 스포티파이(Spotify)의 지도 아래 진행된 기업 프로젝트로, SpotioBooks라는 이름으로 스포티파이의 오디오북 출시 전 기획하고 발표한 프로젝트입니다. 당시 오디오북 제작은 비용이 많이 들고 대기업들이 독점적으로 운영하는 시장이었습니다. 이러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기존에 오디오북으로 제작되지 않은 책을 대상으로 누구나 녹음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했습니다. 또한, 오디오북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내레이터 옵션을 제공하여 더 풍성하고 다채로운 오디오북 경험을 선사하고자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코넬 테크 대학원과 파슨스 디자인 스쿨이 협업하여 스포티파이(Spotify)의 지도 아래 진행된 기업 프로젝트로, SpotioBooks라는 이름으로 스포티파이의 오디오북 출시 전 기획하고 발표한 프로젝트입니다. 당시 오디오북 제작은 비용이 많이 들고 대기업들이 독점적으로 운영하는 시장이었습니다. 이러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기존에 오디오북으로 제작되지 않은 책을 대상으로 누구나 녹음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했습니다. 또한, 오디오북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내레이터 옵션을 제공하여 더 풍성하고 다채로운 오디오북 경험을 선사하고자 했습니다.
문제점
오디오북 산업에 진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디오북 산업에 진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디오북 산업에 진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Spotify는 최근에 오디오북 산업을 확장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오디오북 플랫폼인 Storytel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2016년부터 2021년 오디오북 제작 산업은 소비자들의 소비 증가로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오디오북 산업에 새로 진입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Spotify는 최근에 오디오 북 산업을 확장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오디오 북 플랫폼인 Storytel과의 파트너십을 형성했습니다. 오디오 북 제작 산업은 소비자들의 오디오 북 사용의 증가로 2016년에서 2021년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오디오북 산업에 진입하기가 쉽지 않은 이유는:
01
Audible의 오디오북 산업 독점
01
Audible의 오디오북 산업 독점
01
Audible의 오디오북 산업 독점
오디오 북 산업의 주요 기업은 Audible로 ,약 6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북 산업의 주요 기업은 Audible로 ,약 6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출처: IBISWorld
02
전문적인 내레이터의 높은 고용비
02
전문적인 내레이터의 높은 고용비
02
전문적인 내레이터의 높은 고용비
미국에서 내레이터를 고용하는 비용은 완성된 녹음 시간당 $100-300으로 높은 비용과 많은 시간을 소모합니다.
미국에서 내레이터를 고용하는 비용은 완성된 녹음 시간당 $100-300으로 높은 비용과 많은 시간을 소모합니다.
미국에서 내레이터를 고용하는 비용은 완성된 녹음 시간당 $100-300으로 높은 비용과 많은 시간을 소모합니다.
음 그렇다면…
경쟁사들과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까요?
음 그렇다면…
경쟁사들과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까요?
음 그렇다면…
경쟁사들과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까요?
문제점 진술
독점적인 오디오북 시장에서 새로 런칭할 Spotify의 오디오북의 경쟁력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How might we amplify Spotify's audiobooks that will be newly launched?
How might we amplify Spotify's audiobooks that will be newly launched?
해결책
누구나 녹음 가능한 오디오북 플랫폼
누구나 녹음 가능한 오디오북 플랫폼
누구나 녹음 가능한 오디오북 플랫폼
Spotify와 책 작가들의 오디오북 제작 비용을 줄이고자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책을 녹음하여 부가적으로 돈을 벌 수 있고, 청자이자 내레이터로서 더 적극적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potify와 책 작가들의 오디오북 제작 비용을 줄이고자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책을 녹음하여 부가적으로 돈을 벌 수 있고, 청자이자 내레이터로서 더 적극적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potify와 책 작가들의 오디오북 제작 비용을 줄이고자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책을 녹음하여 부가적으로 돈을 벌 수 있고, 청자이자 내레이터로서 더 적극적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리서치 방법
시장 조사
질적 연구 (Qualitative Research)—사용자 인터뷰
인터뷰 목표: 사람들이 오디오북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이해하는 것
시장 조사
질적 연구 (Qualitative Research)—사용자 인터뷰
인터뷰 목표: 사람들이 오디오북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이해하는 것
리서치 분석
01
대부분의 오디오북 플랫폼은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01
대부분의 오디오북 플랫폼은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독제 비즈니스 모델은 오디오북 플랫폼의 매출을 증가시킵니다. Spotify도 무료와 유료 구독제를 동시에 제공하는 프리미엄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선호도에 따라 플랜을 고를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독제 비즈니스 모델은 오디오북 플랫폼의 매출을 증가시킵니다. Spotify도 무료와 유료 구독제를 동시에 제공하는 프리미엄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선호도에 따라 플랜을 고를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02
청자들은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고,
콘텐츠 제작자들은 오디오 퀄리티를 신경 씁니다.
02
청자들은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고, 콘텐츠 제작자들은 오디오 퀄리티를 신경 씁니다.
02
청자들은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고,
콘텐츠 제작자들은 오디오 퀄리티를 신경 씁니다.
오디오북/팟캐스트 청자들은 대부분 집안일, 출퇴근 등 멀티테스킹을 하며 듣기 때문에 30분 이내의 에피소드형을 더 선호한다고 대답했고, 콘텐츠 제작자들은 이해도에 가장 영향을 주는 오디오 퀄리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대답했습니다.
오디오북/팟캐스트 청자들은 대부분 집안일, 출퇴근 등 멀티테스킹을 하며 듣기 때문에 30분 이내의 에피소드형을 더 선호한다고 대답했고, 콘텐츠 제작자들은 이해도에 가장 영향을 주는 오디오 퀄리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대답했습니다.
인터뷰 01
오디오북, 팟캐스트 청자
“긴 오디오 북을 듣는 건 너무 지루해요.”
“긴 오디오 북을 듣는 건 너무 지루해요.”
“긴 오디오 북을 듣는 건 너무 지루해요.”
인터뷰 02
팟캐스트 콘텐츠 제작자
“오디오 베이스의 콘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툴들이 많이 없어요. 대부분 비디오 제작자들에게 맞춰져 있습니다.”
“오디오 베이스의 콘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툴들이 많이 없어요. 대부분 비디오 제작자들에게 맞춰져 있습니다.”
“오디오 베이스의 콘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툴들이 많이 없어요. 대부분 비디오 제작자들에게 맞춰져 있습니다.”
프로젝트 목표
오디오북 산업 입문의 벽을 낮추고 Spotify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
오디오북 산업 입문의 벽을 낮추고 Spotify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
오디오북 산업 입문의 벽을 낮추고 Spotify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
기회
내레이터간의 경쟁
내레이터간의 경쟁
내레이터간의 경쟁
사람들은 SNS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더 돋보이기 위해 계속해서 좋은 퀄리티의 영상과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해 나갑니다. 비슷한 원리를 적용하여 내레이터 간의 경쟁심을 불러일으키고 자발적으로 더 높은 퀄리티의 녹음본을 제공할 수 있도록 랭킹 구조를 설계하였습니다.
사람들은 SNS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더 돋보이기 위해 계속해서 좋은 퀄리티의 영상과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해 나갑니다. 비슷한 원리를 적용하여 내레이터 간의 경쟁심을 불러일으키고 자발적으로 더 높은 퀄리티의 녹음본을 제공할 수 있도록 랭킹 구조를 설계하였습니다.
사람들은 SNS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더 돋보이기 위해 계속해서 좋은 퀄리티의 영상과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해 나갑니다. 비슷한 원리를 적용하여 내레이터 간의 경쟁심을 불러일으키고 자발적으로 더 높은 퀄리티의 녹음본을 제공할 수 있도록 랭킹 구조를 설계하였습니다.
근데,
사람들이 정말 오디오북을 녹음하고 싶어하나요?
근데,
사람들이 정말 오디오 북을 녹음하고 싶어하나요?
근데,
사람들이 정말 오디오북을 녹음하고 싶어하나요?
사용자 테스트
네, 녹음하고 싶어합니다!
네, 녹음하고 싶어합니다!
네, 녹음하고 싶어합니다!
저희 팀은 사람들이 정말 내레이션하고 싶은지에 대한 의지를 보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총 14명의 지원자에게 책의 한 챕터를 녹음해달라고 요청한 후 녹음본을 받았습니다. 참여자들의 80%는 전문적인 내레이터가 아니며, 20%는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 제작자들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사람들이 정말 내레이션하고 싶은지에 대한 의지를 보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총 14명의 지원자에게 책의 한 챕터를 녹음해달라고 요청한 후 녹음본을 받았습니다. 참여자들의 80%는 전문적인 내레이터가 아니며, 20%는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 제작자들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사람들이 정말 내레이션하고 싶은지에 대한 의지를 보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총 14명의 지원자에게 책의 한 챕터를 녹음해달라고 요청한 후 녹음본을 받았습니다. 참여자들의 80%는 전문적인 내레이터가 아니며, 20%는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 제작자들이었습니다.
실험 경과
85.7%
의 참여자들이 금전적인 보상이 있다면 다른 챕터를 녹음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85.7%
의 참여자들이 금전적인 보상이 있다면 다른 챕터를 녹음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13분 9초
한 챕터당 평균 녹음 시간은 15분 내로, 인터뷰에서 말한 30분 내의 짧은 콘텐츠에 적합한 길이었습니다.
13분 9초
한 챕터당 평균 녹음 시간은 15분 내로, 인터뷰에서 말한 30분 내의 짧은 콘텐츠에 적합한 길이었습니다.
이터레이션
앱 내 오디오 레코딩 기능
앱 내 오디오 레코딩 기능
초기 디자인은 노래방 앱이나 기기처럼 책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녹음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획했으나, 책을 무료로 보기 위해 녹음을 진행하는 오남용 사례를 방지하고 저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책 내용을 제공하지 않고, 책을 소지한 사람만 녹음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수정하였습니다.
초기 디자인은 노래방 앱이나 기기처럼 책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녹음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획했으나, 책을 무료로 보기 위해 녹음을 진행하는 오남용 사례를 방지하고 저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책 내용을 제공하지 않고, 책을 소지한 사람만 녹음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수정하였습니다.
초기 디자인은 노래방 앱이나 기기처럼 책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녹음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획했으나, 책을 무료로 보기 위해 녹음을 진행하는 오남용 사례를 방지하고 저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책 내용을 제공하지 않고, 책을 소지한 사람만 녹음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수정하였습니다.
[ 변경 전 ]
[ 변경 전 ]
[ 변경 전 ]
[ 변경 후 ]
[ 변경 후 ]
[ 변경 후 ]
핵심 플로우
나레이터 & 청자
나레이터 & 청자
SPOTIOBOOKS
SPOTIOBOOKS
SPOTIOBOOKS
오디오북, 이젠 직접 녹음해 보세요.
오디오북, 이젠 직접 녹음해 보세요.
오디오북, 이젠 직접 녹음해 보세요.
최종 디자인 — 청자
01
내레이터 선택
01
내레이터 선택
사용자들은 내레이터들의 샘플 오디오를 들어보고, 자신이 선호하는 내레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책 한 권을 같은 내레이터로 들을 수도 있지만, 에피소드마다 다른 내레이터를 선택해 들을 수도 있습니다. 에피소드별 구매 옵션은 구매 금액을 낮춰,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내레이터들의 샘플 오디오를 들어보고, 자신이 선호하는 내레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책 한 권을 같은 내레이터로 들을 수도 있지만, 에피소드마다 다른 내레이터를 선택해 들을 수도 있습니다. 에피소드별 구매 옵션은 구매 금액을 낮춰,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내레이터들의 샘플 오디오를 들어보고, 자신이 선호하는 내레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책 한 권을 같은 내레이터로 들을 수도 있지만, 에피소드마다 다른 내레이터를 선택해 들을 수도 있습니다. 에피소드별 구매 옵션은 구매 금액을 낮춰,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종 디자인 — 컨텐츠 제작자
02
오디오북 녹음
02
오디오북 녹음
녹음하고 싶은 책을 고르고 난 후, 해당 책 상세 페이지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녹음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녹음하고 싶은 책을 고르고 난 후, 해당 책 상세 페이지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녹음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녹음하고 싶은 책을 고르고 난 후, 해당 책 상세 페이지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녹음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최종 디자인 — 컨텐츠 제작자
03
언제나 재개할 수 있는 녹음
03
언제나 재개할 수 있는 녹음
사용자는 언제나 녹음을 재개하여 완성할 수 있고, 모든 녹음본은 하단의 내레이터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언제나 녹음을 재개하여 완성할 수 있고, 모든 녹음본은 하단의 내레이터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언제나 녹음을 재개하여 완성할 수 있고, 모든 녹음본은 하단의 내레이터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OTHER PROJECTS
배운점
01
디자인 전 테스트는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01
디자인 전 테스트는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01
디자인 전 테스트는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성 테스트(UT)는 알고 있었지만, 디자인에 들어가기 전에 기획한 아이디어를 검증해 본 것은 이번 프로젝트가 처음이었습니다. 사용자 문제 해결이 핵심인 UX 분야에서 이러한 테스트가 단순히 디자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시간 소모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사용성 테스트(UT)는 알고 있었지만, 디자인에 들어가기 전에 기획한 아이디어를 검증해 본 것은 이번 프로젝트가 처음이었습니다. 사용자 문제 해결이 핵심인 UX 분야에서 이러한 테스트가 단순히 디자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시간 소모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02
개발 시 디자이너는 엔지니어와 소통해야 합니다.
02
개발 시 디자이너는 엔지니어와 소통해야 합니다.
02
개발 시 디자이너는 엔지니어와 소통해야 합니다.
실무 경험이 없었던 저는 디자이너로서 제 역할이 디자인한 자료를 엔지니어들에게 넘기는 것까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개발된 프로토타입에서 당연히 구현될 것이라 여겼던 디자인이 실제로 반영되지 않은 걸 확인했고, 개발 전 엔지니어와의 소통이 결과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무 경험이 없었던 저는 디자이너로서 제 역할이 디자인한 자료를 엔지니어들에게 넘기는 것까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개발된 프로토타입에서 당연히 구현될 것이라 여겼던 디자인이 실제로 반영되지 않은 걸 확인했고, 개발 전 엔지니어와의 소통이 결과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추후 고칠점/해야할 것
01
오디오 녹음 시 퀄리티 조절을 위한 UI 디자인
01
오디오 녹음 시 퀄리티 조절을 위한 UI 디자인
01
오디오 녹음 시 퀄리티 조절을 위한 UI 디자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언급했듯이, 오디오 퀄리티를 조절하는 것은 내레이터 콘텐츠 제작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에서는 앱 내 녹음 기능 구현에 집중했지만, 앞으로는 엔지니어들과 협력하여 오디오 퀄리티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패널을 어떻게 구성하고 디자인할지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콘텐츠 제작자들이 언급했듯이, 오디오 퀄리티를 조절하는 것은 내레이터 콘텐츠 제작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에서는 앱 내 녹음 기능 구현에 집중했지만, 앞으로는 엔지니어들과 협력하여 오디오 퀄리티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패널을 어떻게 구성하고 디자인할지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02
사용자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테스트
02
사용자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테스트
02
사용자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테스트
이번 프로젝트는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많은 디테일을 개선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특히 한 챕터를 녹음하는 데 최소 10분 이상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내레이터가 녹음을 중지하고 나중에 재개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조사해 보고 싶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많은 디테일을 개선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특히 한 챕터를 녹음하는 데 최소 10분 이상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내레이터가 녹음을 중지하고 나중에 재개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조사해 보고 싶습니다.
© 2024 MIN HEONG HONG
SEOUL–NEW YORK
MENU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