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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a
사용자 리서치
hum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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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유형
그룹 프로젝트
그룹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피그마
미로
구글 슬라이드
피그마
미로
구글 슬라이드
기간
5개월
5개월
디자인 스킬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테스트,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테스트,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팀원
디자이너 1명
엔지니어 3명
MBA 1명
디자이너 1명
엔지니어 3명
MBA 1명
프로젝트 요약
이 프로젝트는 코넬 테크 대학원과 파슨스 디자인 스쿨이 협업하여 Humana 팀의 지도 아래 진행된 기업 프로젝트로, Personal Pharma라는 이름으로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제공되는 표준 약병과 노화로 인한 다약제 복용을 고려하여, 어르신들이 제시간에 약을 복용하고, 오복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또한, 리마인더, 문자 음성 변환, 2단계 인증, 번역 기능 등 어르신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설계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매달 수백 명의 학생들 중 베스트 아이디어로 선정되었으며, 66개 팀 중 최종 10팀에 뽑혀 마지막 주에 진행된 Open Studio에서 100명이 넘는 외부 관계자들에게 발표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코넬 테크 대학원과 파슨스 디자인 스쿨이 협업하여 Humana 팀의 지도 아래 진행된 기업 프로젝트로, Personal Pharma라는 이름으로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제공되는 표준 약병과 노화로 인한 다약제 복용을 고려하여, 어르신들이 제시간에 약을 복용하고, 오복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또한, 리마인더, 문자 음성 변환, 2단계 인증, 번역 기능 등 어르신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설계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매달 수백 명의 학생들 중 베스트 아이디어로 선정되었으며, 66개 팀 중 최종 10팀에 뽑혀 마지막 주에 진행된 Open Studio에서 100명이 넘는 외부 관계자들에게 발표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문제점
많은 어르신들이 약을 제시간에 복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많은 어르신들이 약을 제시간에 복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많은 어르신들이 약을 제시간에 복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미국에 있는 어르신들은 주로 약통 케이스에 약을 보관하는데 기억력 저하와 복용해야 할 많은 양의 약 때문에 제시간에 약을 먹는 것을 어려워하셨습니다
미국에 있는 어르신들은 주로 약통 케이스에 약을 보관하는데 기억력 저하와 복용해야 할 많은 양의 약 때문에 제시간에 약을 먹는 것을 어려워하셨습니다
문제점 진술
(기업 제공)
문제점 진술 (기업 제공)
어르신이 집에서 건강 관리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어르신이 집에서 건강 관리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어르신이 집에서 건강 관리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해결책
약통 스캐너 앱
약통 스캐너 앱
약통 스캐너 앱
Personal Pharma는 해당 약이 복용하는 약이 맞는지 검증하고 복용 시간에 알림 제공하며, 여러 가지 언어로 복용법을 읽어줍니다.
Personal Pharma는 해당 약이 복용하는 약이 맞는지 검증하고 복용 시간에 알림 제공하며, 여러 가지 언어로 복용법을 읽어줍니다.
Personal Pharma는 해당 약이 복용하는 약이 맞는지 검증하고 복용 시간에 알림 제공하며, 여러 가지 언어로 복용법을 읽어줍니다.
리서치 방법
시장 조사
질적 조사 (Qualitative Research)—사용자 인터뷰
인터뷰 참가자 18명 : 65세 이상 어르신, 노인 전문 의사, 간병인
시장 조사
질적 조사 (Qualitative Research)—사용자 인터뷰
인터뷰 참가자 18명 : 65세 이상 어르신, 노인 전문 의사, 간병인
리서치 분석
01
미국에서 약 오복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01
미국에서 약 오복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약물 사용량과 복용하는 약물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매년 약 20-30%의 사람들이 약물을 잘못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때때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약물 사용량과 복용하는 약물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매년 약 20-30%의 사람들이 약물을 잘못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때때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리서치 01
20%
의 약물 관련 부작용 사건은 환자가 자택에서 약물을 잘못 복용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20%
의 약물 관련 부작용 사건은 환자가 자택에서 약물을 잘못 복용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20%
의 약물 관련 부작용 사건은 환자가 자택에서 약물을 잘못 복용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리서치 03
67%
의 부모가 자녀가 복용한 약물의 복용법을 정확하게 기억했습니다.
67%
의 부모가 자녀가 복용한 약물의 복용법을 정확하게 기억했습니다.
67%
의 부모가 자녀가 복용한 약물의 복용법을 정확하게 기억했습니다.
리서치 02
98,000명
의 미국인이 매년 각종 의료 사고를 경험하며, 이는 미국에서 8번째로 주요한 사망 원인입니다.
98,000명
의 미국인이 매년 각종 의료 사고를 경험하며, 이는 미국에서 8번째로 주요한 사망 원인입니다.
98,000명
의 미국인이 매년 각종 의료 사고를 경험하며, 이는 미국에서 8번째로 주요한 사망 원인입니다.
리서치 04
18만명
이 (12세 이상) 매년 처방된 정신과 약물을 오용할 수 있습니다.
18만명
이 (12세 이상) 매년 처방된 정신과 약물을 오용할 수 있습니다.
18만명
이 (12세 이상) 매년 처방된 정신과 약물을 오용할 수 있습니다.
02
어르신들은 TV와 스마트폰을 선호합니다.
02
어르신들은 TV와 스마트폰을 선호합니다.
어르신들은 대체로 태블릿 PC를 이용하지 않고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개인마다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천차만별입니다. 시각 장애가 있거나 치매를 앓고 있는 일부 환자들은 핸즈프리 장치나 음성인식 AI 비서 등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어르신들은 대체로 태블릿 PC를 이용하지 않고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개인마다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천차만별입니다. 시각 장애가 있거나 치매를 앓고 있는 일부 환자들은 핸즈프리 장치나 음성인식 AI 비서 등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목표
어르신들이 제시간에 약 복용을 할 수 있도록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
어르신들이 제시간에 약 복용을 할 수 있도록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
어르신들이 제시간에 약 복용을 할 수 있도록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
사용자 퍼소나
사용자 인터뷰를 기반으로 많은 어르신이 간병인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퍼소나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01
65세 이상 어르신
01
65세 이상 어르신
01
65세 이상 어르신
02
간병인
02
간병인
02
간병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MC)
저희 팀은 헬스케어 시장을 조사하고 Personal Pharma와 그 가치를 경쟁업체들과 비교하여 정의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평가했습니다
저희 팀은 헬스케어 시장을 조사하고 Personal Pharma와 그 가치를 경쟁업체들과 비교하여 정의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평가했습니다
저희 팀은 헬스케어 시장을 조사하고 Personal Pharma와 그 가치를 경쟁업체들과 비교하여 정의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평가했습니다
잠재적인 리스크
Personal Pharma 아이디어의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해, 각 리스크당 가설을 수립하고 테스트 계획을 설계했습니다. 테스트 참가자들은 네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되었습니다.
Personal Pharma 아이디어의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해, 각 리스크당 가설을 수립하고 테스트 계획을 설계했습니다. 테스트 참가자들은 네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되었습니다.
Personal Pharma 아이디어의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해, 각 리스크당 가설을 수립하고 테스트 계획을 설계했습니다. 테스트 참가자들은 네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되었습니다.
리스크 01
많은 양의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복잡하고 힘든 검증 과정이다.
많은 양의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복잡하고 힘든 검증 과정이다.
실험집단
A 그룹
A 그룹
복용약 ≥ 5개
비교집단
B 그룹
B 그룹
복용약 < 5개
가설 01
비교집단과 비교했을 때, 실험집단은 알려준대 약을 복용하는 비율이 높을 것이다.
비교집단과 비교했을 때, 실험집단은 알려준대 약을 복용하는 비율이 높을 것이다.
리스크 02
단일 알람은 사람들이 제시간에 약을 복용하게 하는데 충분하지 않다.
단일 알람은 사람들이 제시간에 약을 복용하게 하는데 충분하지 않다.
실험집단
2 그룹
2 그룹
다수 알림 받기
비교집단
1 그룹
1 그룹
단일 알림 받기
가설 02
실험집단과 비교했을 때, 비교집단은 알림 받은 대로 약을 복용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실험집단과 비교했을 때, 비교집단은 알림 받은 대로 약을 복용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사용자 테스트 — 준비 단계
테스트 참가자는 총 9명으로, 50세 이상에 루즈벨트 아일랜드 노인 센터에 거주하는 분들이며, 추후 MVP로 사용될 왓츠앱(WhatsApp)이나 아이메시지(iMessage) 등 메신저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분들로 모집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미국에서 사용되는 오렌지 색의 약통을 구매하여 젤리로 채워넣었고, 무작위로 참가자들을 다음과 같이 네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테스트 참가자는 총 9명으로, 50세 이상에 루즈벨트 아일랜드 노인 센터에 거주하는 분들이며, 추후 MVP로 사용될 왓츠앱(WhatsApp)이나 아이메시지(iMessage) 등 메신저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분들로 모집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미국에서 사용되는 오렌지 색의 약통을 구매하여 젤리로 채워넣었고, 무작위로 참가자들을 다음과 같이 네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테스트 참가자는 총 9명으로, 50세 이상에 루즈벨트 아일랜드 노인 센터에 거주하는 분들이며, 추후 MVP로 사용될 왓츠앱(WhatsApp)이나 아이메시지(iMessage) 등 메신저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분들로 모집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미국에서 사용되는 오렌지 색의 약통을 구매하여 젤리로 채워넣었고, 무작위로 참가자들을 다음과 같이 네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1-A 그룹
1-A 그룹
복용약 ≥ 5개
단일 알림 받기
복용약 ≥ 5개
단일 알림 받기
1-B 그룹
1-B 그룹
복용약 < 5개
단일 알림 받기
복용약 < 5개
단일 알림 받기
2-A 그룹
2-A 그룹
복용약 ≥ 5개
다수 알림 받기
복용약 ≥ 5개
다수 알림 받기
2-B 그룹
2-B 그룹
복용약 < 5개
다수 알림 받기
복용약 < 5개
다수 알림 받기
사용자 테스트 — 과정
5일간의 테스트
5일간의 테스트
팀원들은 각 한 팀씩을 맡았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참가자들에게 음성 메세지를 보냈고, 참가자들이 해당하는 약통의 사진을 명확하게 찍어서 답장해주는 것이 미션이었습니다. 10분 안에 연락이 오지 않은 참가자들은 '미완료' 표시해두었습니다.
팀원들은 각 한 팀씩을 맡았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참가자들에게 음성 메세지를 보냈고, 참가자들이 해당하는 약통의 사진을 명확하게 찍어서 답장해주는 것이 미션이었습니다. 10분 안에 연락이 오지 않은 참가자들은 '미완료' 표시해두었습니다.
팀원들은 각 한 팀씩을 맡았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참가자들에게 음성 메세지를 보냈고, 참가자들이 해당하는 약통의 사진을 명확하게 찍어서 답장해주는 것이 미션이었습니다. 10분 안에 연락이 오지 않은 참가자들은 '미완료' 표시해두었습니다.
사진 정확도
사진 정확도
저희가 기획한 앱이 약을 등록하거나 검증할 때 스캐너 기능을 사용하다 보니, 사용자들이 얼마나 명확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을지도 중요한 지표였습니다. 그래서 사진 정확도를 평가 기준으로 추가했고, 선명한 사진을 받았을 때만 '완료' 표시를 했습니다.
저희가 기획한 앱이 약을 등록하거나 검증할 때 스캐너 기능을 사용하다 보니, 사용자들이 얼마나 명확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을지도 중요한 지표였습니다. 그래서 사진 정확도를 평가 기준으로 추가했고, 선명한 사진을 받았을 때만 '완료' 표시를 했습니다.
저희가 기획한 앱이 약을 등록하거나 검증할 때 스캐너 기능을 사용하다 보니, 사용자들이 얼마나 명확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을지도 중요한 지표였습니다. 그래서 사진 정확도를 평가 기준으로 추가했고, 선명한 사진을 받았을 때만 '완료' 표시를 했습니다.
사용자 테스트 — 결과
단일 알림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단일 알림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단일 알림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모든 실험집단은 응답률과 사진 정확도 모두 85%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단일 알람을 받은 그룹은 그 어떠한 오류 없이 주어진 미션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수 알림을 받은 그룹 중, 5개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그룹은 가장 저조한 응답률과 사진 정확도를 기록했습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복용하는 약의 개수가 사용자들이 해당 앱을 사용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으며, 단일 알림이 다수의 알림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모든 실험집단은 응답률과 사진 정확도 모두 85%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단일 알람을 받은 그룹은 그 어떠한 오류 없이 주어진 미션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수 알림을 받은 그룹 중, 5개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그룹은 가장 저조한 응답률과 사진 정확도를 기록했습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복용하는 약의 개수가 사용자들이 해당 앱을 사용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으며, 단일 알림이 다수의 알림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모든 실험집단은 응답률과 사진 정확도 모두 85%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단일 알람을 받은 그룹은 그 어떠한 오류 없이 주어진 미션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수 알림을 받은 그룹 중, 5개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그룹은 가장 저조한 응답률과 사진 정확도를 기록했습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복용하는 약의 개수가 사용자들이 해당 앱을 사용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으며, 단일 알림이 다수의 알림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참가자 응답률
참가자 응답률
100%
100%
1-A 그룹
1-A 그룹
복용양 ≥ 5개
단일 알림 받기
복용양 ≥ 5개
단일 알림 받기
사진 정확도
Picture Response Accuracy
100%
100%
1-A 그룹
1-A 그룹
복용양 ≥ 5개
단일 알림 받기
복용양 ≥ 5개
단일 알림 받기
참가자 응답률
참가자 응답률
100%
100%
1-B 그룹
1-B 그룹
복용양 < 5개
단일 알림 받기
복용양 < 5개
단일 알림 받기
사진 정확도
Picture Response Accuracy
100%
100%
1-B 그룹
1-B 그룹
복용양 < 5개
단일 알림 받기
복용양 < 5개
단일 알림 받기
참가자 응답률
참가자 응답률
97%
97%
2-A 그룹
2-A 그룹
복용양 ≥ 5개
다수 알림 받기
복용양 ≥ 5개
다수 알림 받기
사진 정확도
Picture Response Accuracy
100%
100%
2-A 그룹
2-A 그룹
복용양 ≥ 5개
다수 알림 받기
복용양 ≥ 5개
다수 알림 받기
참가자 응답률
참가자 응답률
85%
85%
2-B 그룹
2-B 그룹
복용양 < 5개
다수 알림 받기
복용양 < 5개
다수 알림 받기
사진 정확도
Picture Response Accuracy
98.61%
98.61%
2-B 그룹
2-B 그룹
복용양 < 5개
다수 알림 받기
복용양 < 5개
다수 알림 받기
피드백 (참가자 의견)
01
"문자 옵션도 주면 좋을 것 같아요."
01
"문자 옵션도 주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뭐 하고 있을 때, 핸드폰을 확인해서 음성을 듣기에는 무리가 있었어요. 만약 문자로 알림이 와서 문자로 대답할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Tanya, 52세
"제가 뭐 하고 있을 때, 핸드폰을 확인해서 음성을 듣기에는 무리가 있었어요. 만약 문자로 알림이 와서 문자로 대답할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Tanya, 52세
02
"알림을 받을 수 없었어요."
02
"알림을 받을 수 없었어요."
"한 번은 핸드폰 충전하는 걸 깜빡해서 메시지를 받지 못했어요. 또 다른 날에는 볼륨이 너무 작아서 몇 분 늦게 테스트에 응답했었어요."
-Sandra, 65세
"한 번은 핸드폰 충전하는 걸 깜빡해서 메시지를 받지 못했어요. 또 다른 날에는 볼륨이 너무 작아서 몇 분 늦게 테스트에 응답했었어요."
-Sandra, 65세
OTHER PROJECTS
배운점 / 고칠점
01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 소통은 필수적입니다.
01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 소통은 필수적입니다.
저희 팀은 프로젝트를 하는 내내 수월하게 진행했는데 그 이유는 모든 팀원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적극 공유했기 때문입니다. 수월한 진행과 원만한 관계는 새로운 해결책을 찾게 해주었고 매달 열리는 메이커 데이에서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가장 많이 투표한 팀으로 선정되어 학기 마지막에 열린 Open Studio에 발표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서로 다른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서 한 가지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것은 어렵지만, 그 해결책은 소통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희 팀은 프로젝트를 하는 내내 수월하게 진행했는데 그 이유는 모든 팀원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적극 공유했기 때문입니다. 수월한 진행과 원만한 관계는 새로운 해결책을 찾게 해주었고 매달 열리는 메이커 데이에서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가장 많이 투표한 팀으로 선정되어 학기 마지막에 열린 Open Studio에 발표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서로 다른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서 한 가지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것은 어렵지만, 그 해결책은 소통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02
실제 앱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싶습니다.
02
실제 앱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싶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팀원 개개인이 전공에 상관없이 모든 프로세스에 참여하였고, 비즈니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웠습니다. 하지만 한 주안에 테스트 계획을 짜고 완료해야 했던 촉박한 타임라인 상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없었습니다. 만약 시간이 더 있었다면, 더 큰 스케일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기획이 많은 사람에게 칭찬을 받은 만큼 앱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서 테스트하고 싶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팀원 개개인이 전공에 상관없이 모든 프로세스에 참여하였고, 비즈니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웠습니다. 하지만 한 주안에 테스트 계획을 짜고 완료해야 했던 촉박한 타임라인 상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없었습니다. 만약 시간이 더 있었다면, 더 큰 스케일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기획이 많은 사람에게 칭찬을 받은 만큼 앱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서 테스트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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